권역볼거리

아름다운 풍광 속, 문학의 향기가 솔솔~

이병주문학관
한국문단의 거목이자 세계적인 소설가 나림 이병주 선생의 빛나는 문학정신을 전승 보전하고 그의 문학세계를 전세계적으로 알리고자 매년 9월경, 이병주국제문학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매년 국내외 유수 작가들과 문학 애호가들을 초청하여 축제의 장을 열고 있습니다.
이병주국제문학상은 매년 기발표된 장편소설 가운데 문학적 성과를 평가받을 수 있는 작품의 작가를 대상으로 선정하되 국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세계적 수준을 갖춘 작가를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를 거쳐 매년 이병주국제문학제 때 시상하고 있습니다.
이병주 선생의 문학이 갖는 시대사적 의미를 되새겨보면서 우리 스스로의 지성적 전통과 문학적 성과를 다듬고 축적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 문학제 정보
축제기간 매년 9월경
장소 경남 하동군 북천면 이명골길 14-28
주최·주관 하동군, 이병주기념사업회
행사안내 055-882-2354
홈페이지 www.cosmosfestival.co.kr
국제문학 심포지엄 및 국제문학상 시상식
▲ 국제문학 심포지엄 및 국제문학상 시상식
문학의 밤
▲ 문학의 밤
전국학생백일장
▲ 전국학생백일장

나림 이병주 작가 소개

이병주(李炳注, 1921~1992) 선생은 경남 하동에서 출생하여 일본 메이지대학 전문부 문예부를 졸업했습니다. 1944년 태평양 전쟁에 학병으로 징집되어 중국 전선에 투입되었 습니다.
전쟁 종전 후 경남대학교의 전신인 해인대학 교수를 지냈고 부산 <국제신보> 주필 겸 편집국장 등으로 활발한 언론 활동을 했습니다. 1961년 5 · 16 필화사건으로 복역하다 2년 7개월 후에 출감, 이후 한국외국어대학과 이화여자대학에서 강의를 했습니다.

1965년 마흔 네살의 나이에 「소설 · 알렉산드리아」를 <세대>에 발표하면서 작가의 길에 들어선 선생은 타계할 때까지 27년 동안 한달 평균 1천매를 써내는 초인적인 집필활동으로 80여권의 작품을 남기는 초인적인 작가로서의 역량을 보였습니다.

1977년 장편 「낙엽」과 중편 「망명의 늪」으로 한국문학작가상과 한국창작문학상을, 1984년 장편 「비창」으로 한국펜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진실을 추구하는 기개와 용기를 지닌 사관이자 언관이고자 했던 언론인으로서의 오랜 경험은 그의 문학정신에 튼튼한 자양분을 이루며 한 시대의 ‘기록자로서의 소설가’, ‘증언자로서의 소설가’라는 탁월한 평가를 받게 했습니다.
또한 일제 강점기로부터 해방공간, 남북의 이데올로기 대립, 정부수립, 6 · 25 전쟁 등 파란만장한 한국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은 작가의 개인적인 체험은 한 지식인으로서 누구보다 우리 역사와 민족의 비극에 고뇌하게 했고 이를 문학작품으로 승화시킨 동력이 되었습니다.

등단이후 이어진 「관부연락선」 「지리산」 「산하」 등의 대하장편들은 그러한 작가의 문학적 지향성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탄탄한 이야기 전개와 구성으로 소설 문학 본연의 서사성을 이상적으로 구현하고 역사에 대한 희망, 인간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시선으로 깊은 감동을 자아내는 그의 문학은 역사의식 부재와 문학의 위기를 말하는 오늘날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지리산 남쪽에 펼쳐진 섬진강 포구 중